아름다운 풍경
아름다운 풍경

집단지성(collective intelligence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no_profile 바바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 (221.♡.22.191) 작성일16-11-22 18:21 조회2,732회 댓글0건

본문

 

“소유의 개념이 독점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분산에 의해 존재하고, 그 분산력에서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 네트워크다.”

 

 

집단지성의 개념은 1997년 미디어 철학자 레비(P. Levy)에 의해 본격적으로 탐구되었다. 레비는 “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은 없지만 누구나 어떤 무엇인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지식은 인류 전체에 퍼져 있다”는 관점에서 집단지성의 중요성을 주장했다. 또한, 서로위키(J. Surowiecki)에 의하면 다양한 문제들이 주어졌을 경우 한 개인이 집단보다 일관되게 나은 결과를 지속적으로 내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한다. 그는 때로는 집단 전체가 집단에 속한 가장 똑똑한 사람보다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리며, 따라서 지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집단을 지배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. 비록 사람들이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제한적 합리성 속에 살고 있다고 하더라도, 그들의 불완전한 판단을 적절한 방법으로 합치면 집단의 지적 능력이 작용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. 

[네이버 지식백과] 위키피디아 [Wikipedia] (출판기획물의 세계사, 2013. 2. 25., 커뮤니케이션북스)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